📊 R 데이터 분석

겨울철 사고 선박 인명피해율

해랑(Sea-wave) 2025. 2. 12.
반응형

 

 

겨울철은 해양사고, 특히 어선 사고의 위험이 높은 계절입니다. 주요 원인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고 발생 현황

  • 최근 5년간(2018-2022년) 겨울철 해양사고 건수는 2,798건으로, 사계절 중 가장 적었습니다[1].
  • 그러나 사고 선박 100척당 인명피해율(사망·실종)은 4.8%로 가장 높았습니다[12].
  • 겨울철 해양사고 인명피해의 대다수는 안전사고(86명)에서 발생했습니다[14].

주요 원인

기상 악화

  • 강한 풍랑, 폭설, 한파 등 급격한 기상 변화로 인한 위험 증가[4].
  • 북서풍이 부는 겨울과 초봄에는 바람이 강하고 파도가 높아 침수, 침몰 위험이 높아집니다[11].

화재 및 폭발 위험

  • 겨울철 선박 화재·폭발 사고 발생률이 5.6%로 가장 높습니다[14].
  • 주요 원인은 기관·화기 등의 취급 불량(43.9%), 기계설비결함(29.9%), 인적오류(9.3%), 관리부적절(9.3%) 순입니다[1].
  • 선내 전열기구(온열기·난방기 등) 사용 증가로 화재·폭발 사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4].

어선 안전 문제

  • 화재폭발 사고 선박 중 어선이 70.7%를 차지합니다[14].
  • 특히 화재에 취약한 FRP(섬유강화플라스틱) 소재 어선이 81.6%를 차지합니다[14].

대책

  1. 출항 전 어선설비 점검 및 구명조끼 착용, 어선위치발신장치 작동 확인[8].
  2. 기상정보 수시 확인 및 기상 악화 시 무리한 운항 자제[13].
  3. 전기설비 정비·점검·관리 철저[4].
  4. 화재 초기 진압용 소화 장비 보급 및 안전교육 강화[14].
  5. 어선 안전조업규정 준수 및 기상특보 발효 시 출항 통제[10].

겨울철 해양안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대책 강화와 함께 어업인들의 안전의식 제고가 필요합니다.

Citations:
[1] http://www.hans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2788
[2] https://www.komsa.or.kr/bbs/BBSMSTR_000000000744/view.do;jsessionid=8D15FE96F65AAFF39D2D58507A803422?nttId=B000000022096Uy2gF8&mno=sub06_0101
[3] https://www.hani.co.kr/arti/area/jeju/918416.html
[4] http://www.haes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8930
[5] https://www.khan.co.kr/article/202403150600055
[6] http://www.haes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2461
[7]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111116200000016
[8] https://www.mof.go.kr/doc/ko/selectDoc.do?docSeq=58969&listUpdtDt=2024-08-30++10%3A00&menuSeq=971&bbsSeq=10
[9] https://www.datasom.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865
[10] https://www.geoje.go.kr/bangjae/index.geoje?menuCd=DOM_000009504001011000
[11] https://www.khan.co.kr/article/202403141628001
[12] https://www.komsa.or.kr/bbs/BBSMSTR_000000000744/view.do;jsessionid=JxO9SLwQLVS_Qo2AhfKm3fUiYpEmFfL7a6x8JMVI.ap10?nttId=B000000025574Bh6xK2&mno=sub06_0101
[13] https://www.mof.go.kr/doc/ko/selectDoc.do?docSeq=43871&menuSeq=971&bbsSeq=10
[14] http://www.maritime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8354
[15]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5340717
[16] https://blog.naver.com/gltech-gl/223304535492?viewType=pc
[17] https://www.yna.co.kr/view/AKR20221018044700056
[18] https://www.epeople.go.kr/api/thk/conversational/selectConversationalDevDetail.npaid?ideaRegNo=1AE-2209-0000404
[19] https://www.komsa.or.kr/bbs/BBSMSTR_000000000744/view.do;jsessionid=AB0BD301E281528167E1465FAFEF8C3F?nttId=B000000021572Oh7cA2&mno=sub06_0101
[20] https://komsa.or.kr/bbs/BBSMSTR_000000000744/view.do?nttId=B000000025574Bh6xK2&mno=sub06_0101
[21] https://www.public25.com/news/articleView.html?idxno=17257
[22] https://blog.naver.com/kcgnmpa/222578531752
[23] https://www.khan.co.kr/article/202403150600055
[24] https://www.korea.kr/common/download.do?fileId=197907209&tblKey=GMN
[25]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31208/122540125/1
[26] https://www.mof.go.kr/doc/ko/selectDoc.do?docSeq=43525&menuSeq=971&bbsSeq=10
[27] https://www.suhyup.co.kr/suhyup/313/subview.do
[28] https://www.eomin.co.kr/etnews/?fn=v&no=59289
[29] https://blog.naver.com/kcgnmpa/222918801650
[30] https://repository.pknu.ac.kr:8443/bitstream/2021.oak/9766/2/%EC%96%B4%EC%84%A0%20%ED%95%B4%EC%96%91%EC%82%AC%EA%B3%A0%EC%99%80%20%EA%B8%B0%EC%83%81%EC%9A%94%EC%86%8C%EC%9D%98%20%EA%B4%80%EA%B3%84%EC%97%90%20%EA%B4%80%ED%95%9C%20%EC%97%B0%EA%B5%AC.pdf
[31] https://www.mof.go.kr/jfile/readDownloadFile.do?fileType=MOF_ARTICLE&fileTypeSeq=58969&fileNum=1
[32] https://www.kdsn.co.kr/news/article.html?no=46101
[33] https://blog.naver.com/suhyup_nf/220210786522?viewType=pc
[34] https://www.kma.go.kr/marine/marine_08/pdf/data_201102.pdf
[35] https://www.youtube.com/watch?v=gPpGTbJ7pI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