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ture

하이델베르크 대학 (1386년)

by 해랑(Sea-wave) 2021. 11. 27.
반응형

1386년 신성로마제국에서 개교한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타임즈, U.S. News & World Report, 상하이 대학랭킹에서 발표한 2010-2018 세계대학랭킹에 따르면 세계 30위권정도의 대학순위를 보이고 있으며 유럽 내 7위, 독일 내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무려 55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2명의 미국 아카데미상 수상자가 본교를 거쳐가거나 본교에서 재직했다. 이중 8명의 노벨상 수상자는 하이델베르크 대학 재직 중 수상을 했다.

헤겔, 한나 아렌트, 막스 베버, 에리히 프롬이 이 대학을 다녔다.


나는 본래 교환학생은 미국만을 생각했었다. 자유로운 학풍과 미국 여행을 즐기고 싶었기 때문이다.
어느 책을 읽다, 독일인의 '현실적이고 생활에 밀접한' 정신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독일로 교환학생을 간다면 이 곳으로 가고싶다. 한나 아렌트나 에리히 프롬 같이 존경할 수 있는
사람들이 다녔던 공간을 걸으며 사유하고 싶다. 

교환학생 지원대학이 바뀌지 않고, 지금 준비하는 시험이 빨리 끝나면 사회진출을 조금 늦춰서라도
해외에서 지내며 한국과 다른 마인드셋을 접해보고 싶다. 독일어를 추가로 배워야하고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젊음이가 하는 실수에는 관대하지 않겠는가.

보다 철 없던 시절에는 내게 독일로 유학을 가라고 한 분도 계셨다. 그 관계를 좋게 끝내지 못했다.
항상 기회는 알게 모르게 다가온다. 그 기회를 잡을 준비가 되어있다면 기회가 다가왔을 때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의 신 카이로스는 기회의 신이기도 하다.
그는 뒷머리가 민머리라, 그가 지나가면 뒤에서 잡을 수 없다고 한다.

잘 준비하고 기회를 잘 잡자.

반응형